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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산김군 2016. 4. 28. 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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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식은 아이의 단계를 벗어나 성인으로 거듭남을 의미한다. 

사회의 구성원이지만 책임과 의무가 없는 보호받아야 할 대상이다.

그러나 일정한 연령에 이르면 의식을 거쳐 성인이 된다. 

여성은 초경과 관련된 성인식을 치르는 경우가 많다.


아마존강 유역에 사는 인디오 원주민 가운데 하나인 티쿠나족은 초경을 겪은 소녀를 1년간 격리 시키는 성인식 풍습을 가지고 있다.

월경을 감지한 소녀는 정글에 숨고 이를 알아챈 어머니는 딸을 찾아 데려와서 아무도 모르게 집의 특정장소에 숨긴다.

소녀는 낮에는 숨어지내다가 밤이 이슥해서야 집안으로 나와 가사등 성인 여성으로 해야 할 일을 교육 받는다.






월경을 감추거나 감추거나 경시하는 풍습은 여러곳에서 발견된다. 가사교육은 초경을 겪은 소녀가 이미 어른이 될 준비를 마쳤다는 의미이다.

이렇게 1년 동안 격리 생활을 거치면 부모는 딸의 온몸에 열매즙을 발라 검게 칠하고 깃털로 만든 관을 씌워 밖으로 내보낸다.

밖으로 나온 소녀를 맞이하는 사람들은 친척과 마을 여성들인데, 이들은 차례로 소녀의 머리카락을 뽑는다. 

머리카락을 뽑은 행위는 배냇머리는 사라지고 새로

태어 났음을 의미한다. 



이어 마을 남성들이 가면을 쓰고 북 장단에 맞추어 춤을 추면서 막대기로 땅을 두드린다. 

남성의 가면은 원시적인 힘을 상징하는데 , 

생명을 공유하는 부족의 전통에서 나왔다.

가면을 쓰고 춤을 추어 중세의 디오니소스제 를 연상케 하는 집단 유희 조직 참여를 알린다.


3일을 이렇게 하고 나면 소녀는 아마존 강에서 몸을 씻고 돌아와 성인식을 마친다. 

인권 단체의 항의를 받고 있는 여성할례 도 흔히 있는 의식의 하나 이다.

마사이족 여성 할례는 결혼의 자격으로 여겼는데 할례하지 않은 여성을 범하는 남성은 모욕을 당한다. 




성인식과 혼인식은 다른 통과의례 이지만 분화되지 않고 한꺼번에 이루어지기도 한다.

비문명권 일수록 사회가 정한 성인식은 각별한 의미기 있었으며, 아이에서 어른으로 거듭나는 순간은 짧았다. 

우리나라도 사춘기가 일어나기 전, 혼례전에는 아이였고 혼례를 거쳐야 어른으로  어엿한 어른으로 대우 받았다.

아이는 사춘기를 겪으면서 서서히 자아를 탐색하고 사회에 적응해 나간다. 때때로 사춘기 집단이나 선배 집단에서 자생적인 통과의례를 만들기도 했다.


넓은 의미에서 통과제의 는 재탄생 의 의미를 담고 있는 모든 것으로 육체적, 정신적으로, 성숙한 인격체가 되었음을 의미한다.